
서울시가 청년들의 성공적 재테크를 지원하기 위한 [서울 영테크] 비대 면 상담 접수를 12일(금)부터 시작합니다. 사회초년생, 재테크 입문생 등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~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서울청년포털 (youth.seoul.go.kr)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출처 - 서울시

서울영테크 소개
[서울 영테크]는 재테크 열풍 속에서 청년들이 올바른 재테크 지식을 갖고 체계적으로 자산을 형성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서울 거주 청년들에게 온·오프라인 무료 재무상담과 재테크 교육을 제공합니다.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표적인 청년 경제적 자립 지원 사업 중 하나입니다.
◎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을 위해 민간의 청년 재테크 컨설팅 전문 기관을 선정, 온-오프라인 재테크 교육과 비대면-대면 상담을 진행 합니다.
◎ 서울청년포털, 전담 콜센터(1644—7747)를 통해 비대면, 대면 재 테크 상담 및 온-오프라인 교육을 추진하게 됩니다.
◎ 대면 상담의 경우에는 11~12월 비대면 상담 시범운영에 따른 개선 점 보완 및 분야별 맞춤 상담사 매칭 시스템을 구축한 후 '22년 1 월부터 이용 가능합니다.
상담 방식
상담을 신청한 청년들은
◎ 화상(zoom, 구글 Meet),
◎ 전화,
◎ 이메일 (youngtech.seoul@gmail.com),
◎ 카카오톡(서울톡, 서울 영테크 플러스 친구) 중
원하 는 방식으로 ◈재테크 ◈돈 관리 ◈부채관리별 같은 다양한 분야의 맞 춤형 상담을 1:1로 받을 수 있습니다.
상담 내용
예컨대, 자산, 신용상태, 재무 목표를 바탕으로 한 종합 재무상담은 물론, 소득과 소비성향 분석을 통한 소비지출 관리법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 전세 대출, 부동산 구매 등을 하기 위해 갖춰야할 조건은 무엇인지 부동산·임 대차 상담,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, 금융상품에 대한 시황 분석 등도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. 상담 종료 후 24시간 이내에 상담보고서가 카카오톡으로 제공됩니다.
또한 상담 시 금융 취약계층으로 판단될 경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(서울복지재단) 등으로 연계 지원도 해줍니다.
서울 영테크 도입 배경
다양한 형태의 고위험 금융상품의 등장과 더불어 코로나19 팬더믹 이 후 자산 불평등이 확대되면서 빚투, 영끌 등 청년층의 무리한 대출을 통한 고위험 자산투자가 확산됨에 따른 문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해 재 테크를 권장하기 위함이 아닌 고위험 자산투자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고 청년의 자산 현황에 맞는 안전한 재테크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시작됐습니다.
재테크 교육의 경우 온라인-오프라인 교육이 실시됩니다. 온라인 재테크 교육의 경우 12일(금)부터 서울청년포털 내 ‘서울 영테크’(상단 금융·복지 코너 → 금 융지원 → 서울영테크)에서 별도의 강의 신청 절차 없이도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오픈 강좌로 운영될 예정입니다.
온라인 교육
온라인 강의는 ‘보험 읽는 법’, ‘신용관리’, ‘사례로 배우는 투자 포트 폴리오’ 등 금융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룸과 동시에 최근의 이슈인 가 상자산을 주제로 ‘가상자산 열풍의 원인’, ‘가상자산의 거래와 본질’, ‘블록체인의 현재와 미래’를 시리즈로 게시할 계획입니다. 매달 정기적 으로 다양한 내용의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게재할 예정입니다.
○ 서울청년포털에 게시된 교육 콘텐츠는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‘서울청년생활’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.
○ 또한 교육을 듣고 상담을 원하지 않는 청년을 위해 서울 영테크 페 이지 내 ‘나의 재무상태 확인’(금융감독원에서 제공)을 통해 간단한 재무진단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.
오프라인 교육
오프라인 재테크 교육의 경우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「서울 영테크 토 크쇼」를 월 1회 이상 추진합니다. 매 회차별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 정해 관련 금융전문가 또는 경제 재테크 분야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해 운영할 계획입니다.
◎ 청년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통해 가상자산, 리셀, 메타버스를 통 한 투자 등 청년 관심 분야 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, 매월 토크쇼 개최 시 서울청년포털에 사전 공지할 예정입니다.
◎ 또한 오프라인 재테크 교육 「서울 영테크 토크쇼」와 연계해 30명 내외의 소규모 커뮤니티를 구성해 금융 교육을 추진합니다.
◎ 첫 「서울 영테크 토크쇼」는 11월 중 시민청(활짝라운지)에서 청년 에게 관심 있는 주제와 강연자를 섭외하여 진행할 예정이며, 청년들 의 온-오프라인 질의·응답을 받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입니다. 자세한 행사 개최 안내는 추후 서울청년포털을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.
상담 신청 방법
상담 신청에 대한 문의는 모바일(서울청년포털), 카카오톡(서울톡, 서울 영테크 플러스 친구), 전담 콜센터(1644-7747)를 통해 받습니다. 체계적인 상담 관리 를 위해 상담 신청은 서울청년포털로 일원화합니다.
◎ 상담을 원하는 서울청년은 서울청년포털 회원가입 후 영테크 신청페 이지에 들어가 기본정보와 상담 가능 시간을 입력하고 신청하면 됩니다.
◎ 상담 신청 후에는 전자 상담계약서가 카카오톡 및 이메일로 발송되 며, 상담 신청자가 계약서에 서명하면, 배정 상담사 및 상담 시간, 준비서류 등 상담에 대한 안내가 이뤄진 후 약속된 시간에 화상, 전 화 등 원하는 상담 방식의 재무 상담이 이뤄집니다. 상담 종료는 합의 하에 이뤄집니다.

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“ ‘서울 영테크’가 자산 불평등 격차 로 점점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게 경제적 자립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.”면서 “사업 시행 초기인 만큼 청년들 의 이야기를 들어 시스템 정비, 상담사 관리 등을 점점 보완해 나갈것이며, 금융 취약계층 등 도움이 필요한 청년들에게는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, 서민금융진흥원 등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물샐틈 없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. 또한 향후에 도 청년들의 체계적인 자산형성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겠다.”라고 말했습니다.

<서울청년포털>
https://youth.seoul.go.kr/youth/
서울청년포털
서울청년포털,Home, 서울특별시 청년활동 지원사업 서울시 청년정책, 청년수당, 청년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, 일정안내 등 제공
youth.seoul.go.kr

출처 - 서울시
<관련 글 보기>
[여러가지 정보] - 서울시 빈곤가구 아동에 월 4만원 아동주택바우처 신설
서울시 빈곤가구 아동에 월 4만원 아동주택바우처 신설
서울시가 월세주택, 고시원 등 열악한 환경에 살고 있는 아동들의 주거 안전망 확대를 위해 월 4만원을 지원하는 ‘아동주택바우처’를 신설했습니다. 지난 10월 25일부터 지급을 시작했습니다.
reverdy.tistory.com
[여러가지 정보] - 서울시 스마트 헬스케어 온서울 건강온 22일 2차 모집
서울시 스마트 헬스케어 온서울 건강온 22일 2차 모집
오세훈 시장의 공약이자 「서울비전 2030」에서 제시한 ‘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’가 <온서울 건강온>이라는 이름으로 시범사업을 하기 위해 1차로 참여자를 모집한 결과, 8시간 만에 ‘1만명
reverdy.tistory.com
'여러가지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서울시 노후경유차 매연저감장치(DPF) 무상점검 (0) | 2021.11.11 |
---|---|
서울시 전통시장 쓰담쓰담 캠페인 (0) | 2021.11.10 |
서울시 빈곤가구 아동에 월 4만원 아동주택바우처 신설 (0) | 2021.11.08 |
민자고속도로 미납통행료 강제징수 정례화 (0) | 2021.11.08 |
9일 경기도 가을여행 라이브 쇼핑 기획전 (0) | 2021.11.08 |